부부 간 가사일 분담하는 방법 7가지

부부 간 가사일 분담하는 방법 7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맞벌이가 많아지는 요즘 회사일 뿐만 아니라 집안일 또한 적절하게 분담하는 것이 중요해 졌습니다. 특히 한쪽에만 가사 분담이 되면 부부간의 사이를 멀어지게 하거나 크게는 이혼의 작은 불씨가 되기도 합니다. 외벌이를 하여도 집안에서는 적절한 가사를 분담하여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은 집에서는 꼭 할 수 있독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 간 가사일 분담하는 방법 7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부 간 가사일 분담하는 방법 7가지

가사를 잘 분담하는 것은 가정생활의 첫번째 입니다. 특히 처음 결혼생활을 시작하는 신혼 부부의 경우 해당포인트와 방법을 미리 숙지하셨다가 결혼 생활 이전에 가사 분담할 것을을 사전에 정하고 의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신이 잘하는 분야 담당하기

사람마다 잘하는 분야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자신있고 잘하는 부분의 가사를 담당함으로써 가사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합니다. 남녀 상관없이 요리를 잘하고 관심있는 사람이 요리를 담당하고 정리를 잘하거나 청결한 사람이 청소나 정리 등을 담당함으로써 자신있고 잘하는 부분을 담당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 있는 시간에 미루지 않고 하기

집의 경우 휴식을 취하는 공간이라는 인식이 많기 때문에 집으로 귀가 후엔 아무것도 하기 싫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집 또한 하나의 생활 공간이기 때문에 정리나 청소 등은 필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사를 미루면 점점 하기 싫어지고 귀찮게 느끼기 때문에 시간이 되고 조금의 여유가 있다면 가사일을 먼저 해결하여 정리 후에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세분화 하기

청소나 요리 세탁 등은 크게 나뉠 수 있지만 이런 부분은 세분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요리에는 음식을 만드는 것과 설거지를 하는 것이 포함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를 한명이 담담하는 것보단 요리와 설거지를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빨래의 경우도 세탁물을 분류하고 세탁기를 가동하는 경우와 세탁물을 꺼내고 널고 마른 빨래를 정리하는 부분은 세분화 하여 가사를 분담하여 부담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사일이 필요하다 느낄 때 하기

청소나 빨래 설거지 정리에 속하는 가사의 경우 요일을 정하거나 시간 날짜를 정하여 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청소나 빨래 설거지가 한꺼번에 몰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렇게 되면 가사가 부담되고 힘들다 느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탁물이 쌓였거나 식사를 하고난 후 등 가사일이 발생하였고 정리가 필요하다 느낀다면 바로 바로 가사일을 하여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합니다.

휴일엔 가사일 먼저하기

평일엔 늦은 귀가시간과 피곤함으로 가사일을 할 여유가 없다고 느끼는 가정도 있습니다. 그런 가정의 경우 무조건 휴일이나 주말엔 가사일을 하는 규칙을 만들 수 있고록 합니다. 쌓여간 가사일을 주말에 꼭 정리함으로 써 평일엔 좀더 일에 집중하고 퇴근 후엔 휴식 시간을 갖도록하고 휴일에 가사일을 정리하여 깔끔하고 청결한 상태에서 편안하게 남은 휴일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에게 감사함 느끼기

가사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사일은 가정 생활을 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이고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작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사일은 절대 당연히 해야하고 무료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사일을 하는 당사자에게 고맙다 혹은 수고했다라고 이야기하여 감사함을 전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함께 가사일 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부부 서로가 동시에 같은 가사일을 도와서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협력하여 가사일을 한다면 일을 하는 것이 수월해하고 서로에게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서로 간의 가사하는 시간을 맞추어서 서로가 협동하고 도와서 빠르게 가사일을 한다면 가사 부담도 줄어 들 뿐만 아니라 부부 사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정에서 부부간 가사를 분담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가정일은 집에 있는 사람이 한다는 것은 매우 부정확한  의식 중 하나입니다. 가정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밖에서 일하는 사람과 집에서 일하는 사람이 적절하게 분담하여야 합니다. 적절한 가사 분담을 통하여 한쪽에 부담이 없도록해야하고 서로의 존중하고 도와주는 결혼 생활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