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갑자기 밤에 운다면 피곤하고 일상에 지친 엄마와 아빠가 많이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기저귀도 바꾸어 보고 안고 달래보고 우유를 줘도 아기가 울음을 멈추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엄마와 아빠는 울고 있는 아기를 달래느라고 잠을 잘 못자게 되고 다음 날 피로도와 육아 스트레스가 쌓이기도 합니다. 아기의 부모가 잠이 부족하게 되면 심신에 여유가 없어지고 육아의 기쁨 보단 육아가 힘들다라고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아기가 밤에 우는 구조를 이해하면서 아기가 밤에 많이 우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기가 갑자기 밤에 많이 우는 이유
아기는 한밤 중에 잠을 자다가 원인 모르는 이유로 잠에서 깨고 계속 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생후 반년에서 1년사이에 이런 울음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이유는 대표적으로 3가지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겠습니다.
- 몸에 갱긴 불쾌감
- 주간에 생긴 자극
- 발달 도중 수면리듬
위의 세가지를 대표적인 원인으로 들 수 있는데요. 이 3가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몸에 생긴 불쾌감
환경으로 인하여 아기의 몸에 불쾌감이 생기게 된다면 아기가 울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환경적으로는 실내 온도나 습도로 인하여 너무 춥거나 너무 덥거나 혹은 너무 건조하거나 너무 습하거나에 따라서 불편감을 얻게 되고 또한 배변을 하여 기저귀가 축축해지고 코가 막히고 입고 있는 옷이나 이불의 촉감이 싫어진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주간에 생긴 자극
아기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수면 중에 그 날에 있었던 것을 뇌에서 처리하고 기록하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처음 겪는 것이 많은 아기들의 경우 주간에 겪은 상황에 따라서 장소, 사람, 경험 등 새로운 자극으로 인하여 생각을 뇌내이면서 무섭게 느꼈거나 자극이 큰 상황이 있었다면 잠에서 깨어 울게 됩니다.
발달 도중 수면리듬
아기는 생후 4개월 때 부터 2~3세에 걸처 체내의 기능이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직 발달 중이기 때문에 어른 처럼 안정되지 않은 편인데요. 그로 인하여 잠을 푹 잤다고 생각했는데 아침이 아닌 캄캄한 밤인 경우 놀랐수도 있고 잠에 스스로 들지 못하여서 울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위와 같이 대표적인 3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로 인하여 아기들이 울게 되는데요. 이 울음은 아기의 나이에 따라서 그 원인과 대처방법이 다릅니다.
아기 연령별 우는 이유와 대처법
생후 1~5달 아기
생후 1~5달 아기들은 몸에 불쾌감을 표현하고자 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덥거나 배고프거나 기저귀가 젖어 있는 경우 이런 부분을 빠르게 해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후 5~12개월
생후 5~12개월의 아기는 체내 시계가 미발달한 시기이기 때문에 수면 리듬이 제대로 갖추어 지지 않은 원인이 매우 큰 원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시간에 밥을 주고 정확한 시간에 일어나고 잠자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여 생활 리듬을 만들어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후 1~2년
생후 1~2년의 아기들은 낮에 활동이 많고 넓어지는 시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어났고 있을 때의 자극이 꿈에 나타나고 그로 인하여 밤에 잠을 자다 깨어 울수 있습니다. 낮에 놀이와 운동을 통하여 밤에 푹 잠들 수 있게 많은 활동량 적당하게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아기들의 경우 대부분의 아기들에게서 나타나는 특징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아기 울음에 대처하는 다양한 노하우가 많이 인터넷에 나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대처 방안과 노하우에 대한 대표적인 것을 을 정리 보았습니다.
아기 울음에 대한 대처 노하우 정리
아기에게 차분한 음악이나 소리를 들려 준다
아기는 엄마의 배속에 있을 때 듣고 있던 소리와 비슷한 소리를 좋아하고 그 소리를 들으면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인터넷에 있는 다양한 태교용 ASMR 혹은 태교 시 많이 들었던 음악을 득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생활 패턴과 루틴 만들기
아기는 아침에 일어난 후 빛을 받고 밤에는 빛을 차단하는 등 낮과 밤에 대한 정확한 기준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루틴을 만들어서 아침에 일어난 후에는 같이 밥을 먹고 놀이를 하는 등의 패턴을 만들고 밤에는 자장가를 듣거나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등 정확한 루틴 만들어 주어 아기가 감각적으로 낮과 밤을 구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기저귀와 침구류 바꾸기
아기들의 경우 자기 전에 우유를 먹거나 이유식이나 일반식을 시작하게 될 경우 식사량이 늘어나 잠을 자는 동안 배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식사량이 증가할 경우 밤에 배변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간에 비해 흡수력이 더 강한 기저귀를 차고 자는 것이 아이의 불쾌감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침구류가 불편하면 그로 인하여 덥거나 너무 춥다고 느낄 수도 있기 대문에 아기에 맞는 침구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안하게 잠들 수 있는 환경 조성
아기가 오줌을 쌀 때마다 기저귀를 바꿔 준다면 수면 리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을 방해하지 않도록 흡수력이 높은 기저귀를 선택하도록 한다면 잠자는 도중에 각성이 되지 않고 아기의 노는 푹 자도 좋다 라는 느낌을 받게 되어 수면 리듬이 올바르게 정리되고 잠을 풀 잘 수 있습니다.
밖에 나갔다 오기
밤에 울고 잠에 들지 못하는 아기의 경우 과감하게 일어나서 같이 놀아주는 것도 최후의 방법입니다. 베란다나 잠시 밖에 아기를 안고 산책을 하면서 외부 공기를 닿게 해주면 집으로 돌아온 후 잠을 잘 자는 아기들도 많습니다. 이 방법은 아기의 패턴이나 루틴에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가장 효과적이다 라는 엄마들이 많고 밖에 나가게 되면 엄마 또한 기분이 전환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아기가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잠들지 않고 운다면 최후의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와 같이 아기가 갑자기 밤에 많이 우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을 잘 참고하여 우리 아기가 어떤 문제로 인하여 밤에 우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은 해결책을 찾아 보고 그에 맞게 아기를 돌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