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에게 필요한 습관 중 하나인 목욕하기의 장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기의 목욕은 아기들에게 가장 발달 되어 있는 감각인 촉감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어난 후 스킨십을 통하여 아가의 성장과 발달에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특히 목욕의 경우 스킵십과 마사지를 한번에 할 수 있고 아기와 부모감의 스킨십을 통해 유대감과 애정을 더욱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통하여 소화가 촉진되고 이로 인하여 순조로운 체중 증가도 가능하게 합니다.
아기에게 필요한 습관 목욕하기의 장점
아기 뿐만 아니라 아기를 낳은 후 산후우울증을 앓고 있는 엄마의 경우 아기와의 스킨십을 통하여 불안감한 우울증 증상에도 도움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일찍 태어난 조산아의 경우에도 스트레스 저감과 함께 운동성이 활성화 되면서 체중이 증가하고 건강한 성장을과 발달을 진핼 시켜줍니다.
커뮤니케이션 습득
아기의 목욕하는 것은 단순히 아기가 씻고 청결함을 유지하는 목적이외에 자극과 스킨십을 나눌 수 있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목욕하는 동안 아기는 부모의 눈을 마주치면서 시각의 자극을 통하여 시각을 발달 시키고 부모와의 소통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기의 경우 대화로 소통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좋은 것은 웃음이나 미소 등을 통하여 소통을 하기 때문에 목욕을 하는 동안 부모의 얼굴을 주시하면서 표정 변화로 기분을 파악하고 습득하면서 중요한 표현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청각의 자극
목욕 시간은 아기의 청각을 자극하는 좋은 기회입니다. 물이 튀는 소리나 목욕을 하는 동안 부모와 함께 대화하면서 목소리를 듣고 청각을 자극하는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부모의 목소리를 자주 듣게 됨으로 써 목소리 만으로도 부모를 알 수 있고 그로 인하여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게 됩니다. 부모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게 됩니다.
후각의 자극
아기가 목욕하는 동안 후각의 자극을 받게 됩니다. 따뜻한 물이 발생하면서 후각이 더욱 자극 되고 이로 인하여 정서적, 사회성, 기억 등을 포함하여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목욕을 하는 동안 냄새에 익숙해 지기 시작하고 익숙해 지면 마음이 안정됩니다. 아기들은 냄새를 기억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아플 경우 목욕을 통하여 익숙한 냄새를 맡으면서 릴렉스 하게 됩니다.
아기들은 촉각 청각 후각과 같이 여러 감각에 대한 자극이 발생하게 되면 아기의 인지적 반응과 능력이 좋아집니다. 목욕을 통하여 아기와의 스킨십과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후각 등을 자극하면서 성장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아기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목욕하는 습관을 꾸준하게 갖음으로써 아기와 부모간의 좋은 영향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