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성장에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체격이나 발달 속도 평균적으로 보이는 경향이 있지만 개별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우리 아기가 다른 아기들에 비해 빠르거나 느리다 하여도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아기의 성장과정과 운동능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기의 성장 과정 중 운동 능력
목 움직임
아기는 생후 1개월 쯤 부터 조금씩 목을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특히 울을 때 머리를 들어 올리기도 하고 합니다. 하지만 목을 완전하게 움직이는 것은 생후 3~5개월 경에 움직이게 됩니다. 아기가 울을 때 자신의 목을 들어 올려 좌우로 움직인다면 목 주변의 성장이 완료 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고개를 숙이거나 아기의 양팔을 들어 천천히 일으켰을 때 아기의 머리가 자연스럽게 따라 온 경우도 목 주변의 성장이 완료 되었다는 증거입니다.
아기의 잠자리
아기의 잠자리 시간과 시기는 개인별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아기는 생후 5~6개월 쯤에 목이 돌아가고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빠른 아기의 경우 2~4개월 경 부터 돌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 태어날 때 우량한 아기의 경우 체중이 다른 아기에 비해 무겁기 때문에 신체를 움직이는데에 많은 근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에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자주 우는 아기의 경우에도 느린 경향이 있습니다.
아기가 앉는 시기
아기는 생후 5~6개월경 부터 조금씩 앉을 수 있게 됩니다. 처음에는 지지하는 것이 없으면 불안하고 옆으로 쓰러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천히 연습하고 익숙해 지면서 안정되어 갑니다. 생후 7~8개월 경에는 대부분의 아기가 의자에 등을 붙이고 앉아 있을 수 있습니다.
옹알이
아기는 생후 8개월이 되면 간단한 옹알이와 함께 부모의 말에 간단하게 대답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후 9개월 이후 옹알이를 시작하는 아기나 옹알이를 하지 않고 먼저 걸음마를 시작하기 위해 잡고 일어서는 아기도 있습니다. 아기의 성장은 일반적인 성장과정을 따르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기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잡고 일어서기
잡고 일어서는 경우는 생후 8~9개월 전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른 아기들의 경우 생후 6개월 쯤에 붙잡고 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중에 옹알이를 먼저 하지 않고 잡고 일어서기를 먼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기가 무언가를 붙잡지 않고 일어서는 경우는 생후 10~ 14개월 사이가 일반적입니다. 또한 다리 근육이 발달하게 되면 손을 사용하지 않고 일어 설 수 있게 됩니다.
걸음마
생후 12개월인 만 1세가 전후가 되면 걸음마가 시작됩니다. 처음에는 한 두걸음 걷고 주저 앉거나 앞으로 잘 나아가지 못하지만 익숙해지면 긴 거리도 걸을 수 있게 됩니다. 만 1.5세가 되는 생후 18개월까지 걸으면 발달상 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아기의 손
아기는 손과 손가락의 힘은 성장과 함께 발달합니다. 생후 8개월이 되면 손가락 끝에도 힘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생후 18개월이 되면 무언가를 쌓아 올릴 수 있고 숟가락을 집는 등 손의 힘이 생겨 손이나 손가락으로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