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산후조리원에서 나온 아기라면 집에서 아빠와 엄마가 직접 목욕을 시켜야 합니다. 실제로 아기를 목욕 시키기를 하면 생각보다 어렵고 정신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2명 이상 아기를 목욕시키는 것과 혼자 목욕 시키는 것은 매우 다른 상황이 펼쳐지는데요. 아기를 목바르게 목욕하는 방법을 알아보독 하겠습니다.
아기 울지 않게 목욕 시키는 방법
아기를 목욕을 시키기 위해서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아기를 목욕시키기 전 물의 온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아기가 피곤해 하지 않도록 하고 돌발적인 상황에 엄마와 아빠가 당황하지 않도록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기 목욕에 필요한 것
아기를 목욕을 준비하기 전에 아기 목욕에 필요한 용품을 조사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아기 욕조와 수건 아기용 비누가 준비 되어있다면 좋지만 그 외로 몇가지 편리한 것이 있다면 더 쉽게 목욕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혼자서 할 때 물 조절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샤워기 자체에 물을 차단하고 공급할 수 있는 샤워기라면 편리하고 목욕을 시키는 부모가 목욕 가운을 입은 채로 목욕을 시킨 후 목욕이 끝난 후 아이를 수건과 함께 안게 주면 더 빨리 물기도 제거하고 아기를 바로 품에 안고 돌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아기 목욕을 시작하기 전에 아기의 컨디션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의 컨디션에 문제가 없다면 목욕을 진행한 욕조나 실내 공간의 실내온도를 높여 공간별로 일교차가 없도록 샤워실과 방의 문을 열어 놓도록 합니다. 그리고 목욕이 끝난 후 아기에게 입힐 옷들을 순서대로 겹쳐 놓으면 목욕 후 빠르고 편하게 옷을 갈아 입힐 수 있습니다.
아기 목욕 하는 방법
아기를 목욕하기 위해서는 38도에서 40도 사이의 온수를 받아 놓도록 합니다. 그리고 아기 욕조에 아기를 자연스럽고 천천히 눕힙니다. 아기들은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다른 도구 없이 아빠나 엄마의 손을 사용하여 아기의 몸을 씻어줍니다. 우선 머리부터 시작하여 얼굴 몸 엉덩이를 닦아 줍니다. 그리고 목욕을 하는 동안 아기 욕조의 물이 식을 수 있기 때문에 아기를 헹굴 때는 따로 따뜻한 물을 준비하여 조금씩 뿌려주면서 몸을 헹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목욕이 끝난 후
목욕이 끝난 후 수건으로 부드럽게 아기의 피부에 묻은 물기를 닦아 줍니다. 그리고 아기용 로션을 이용하여 보습을 하고 기저귀와 속옷 내복 등을 입혀줍니다. 그리고 아기에게 좋은 기분을 남겨주기 위해 목욕 후 모유 혹은 분유를 조금 먹여 좋은 기분과 목욕으로 인하여 손실 된 수분을 공급하여 줍니다. 이때 목욕하는 욕실과 실내의 온도차가 크다면 감기에 걸리기 때문에 옷을 갈아입히거나 물기를 닦는 곳을 미리 따뜻하게 온도를 높여놓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첫 목욕 시 주의 할 것
첫 아이의 경우 부모 모두 아기 목욕이 처음이기 때문에 긴장하고 실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준비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물기가 닿기 때문에 손이 미끄럽고 아기 또한 미끄럽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게 아기를 안아주는 거이 좋습니다. 특히 목욕 전 후 이동 시에 아기의 허벅지 부분을 손으로 단단히 잡고 엄마나 아빠 몸에 밀착 시킨 후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기 목욕 시 돌발 상황
아기 또한 목욕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실수를 하거나 컨디션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특히 목욕을 하는 도중에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장운동이 되면서 대변을 보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은 매우 흔한일입니다. 당황하지 않고 아기를 욕조에서 꺼낸 후 온도를 맞춘 샤워기 물로 아기를 씻겨 줍니다. 또한 아기 욕조 역시 뜨거운 물로 깨끗하게 닦아주도혹 합니다. 그리고 샤워기의 수압은 성인 기준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피부가 약한 아기들의 경우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샤워기를 직접적으로 분사하기 보단 샤워물을 따로 받아서 물을 퍼서 부드럽게 아기에게 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목욕 시 아기가 많이 운다면 아기가 느끼는 물의 온도가 뜨겁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른이 딱 좋다고 느끼는 온도에 비해 약간 낮은 온도로 물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욕조에서 목욕하는 것을 불안해 하는 아기라면 부모가 아기를 안은 상태에서 가슴쪽으로 안기를 감싸 안은 후 아기를 진정 시킨 후 목욕을 진행 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