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치아 발육 시기와 관리하는 방법

아기들의 치아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중 건강한 치아 발달과 충치 예방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아기의 월령별로 치아 관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치아 발육 시기와 관리하는 방법

아기들의 개월 별로 치아 발육 상태와 치아를 관리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0~6개월 아기

이 시기의 아기들은 아직 치아가 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치아의 기초가 되는 잇못과 뼈의 모양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수유를 한 후 하루에 2~3번 정고 끓여서 식힌 물이나 생수를 거즈에 적신 후 아기의 잇몸과 입천장 그리고 빰 안쪽, 혓다닥을 거즈로 부드럽게 닦아 줍니다. 모유나 분유 등의 찌꺼기를 제거 함으로 써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6~12개월 아기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 쯤에 첫 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아래또 앞니 두개가 가장 먼저 나게 되는데요. 이때 물에 적신 거즈나 손가락 칫솔을 이용하여 아기의 치아를 관리 해 주어야 합니다. 앞니를 닦아주고 잇몸과 혀도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듯이 닦아줍니다. 그리고 8~9개월 경이 되면 위쪽 앞니 두개도 나기 시작합니다. 이 때는 아기가 침을 많이 흘리기도 하고 통증으로 인하여 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 완화를 위하여 치아발육기를 물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기 치아 발육 시기와 관리하는 방법

12~24개월 아기

12~14개월이 되면 아래쪽 앞니의 양옆의 두개의 치아가 나고 위아래 앞니 8개가 모두 나게 되면서 먹을 수 있은 음식의 입자 크가가 커지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 부터는 유아용 칫솔을 사용합니다. 칫솔로 아기의 치아의 앞면과 뒷면을 닦아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잘면서 젖병을 물고 자는 아기의 경우 충치가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생후 12개월 이후에는 수유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14~16개월 경이 되면 위쪽 어금니가 양쪽에 난후 아래쪽에서 어금니가 자라나게 됩니다. 어금니의 경우 충치가 생기기 쉬운 치아이므로 양치질을 할 때 어금니를 신경 써 서 닦아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16~20개월 경이 되면 위쪽과 아래쪽의 송곳니가 나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치아의 앞면 뒤쪽까지 골고루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용 칫솔에 유아용 치약을 묻힌 후 아랫니→윗니→어금니 순으로 치아의 앞면과 뒷면을 꼼꼼하게 5회씩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24~36개월 아기

20개월에서 30개월 사이에는 아래쪽의 어금니가 양쪽으로 난 후 위쪽 어금니 또한 자라나면서 유치 20개가 모두 자라나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아이가 직접 이를 닦아야 한단느 것을 교육하고 양치하는 방법을 교육하여 아이 스스로 양치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아이가 양치를 한 후 다시 한번 양치한 곳을 확인하고 관리가 중요한 어금니 안쪽과 바깥 쪽은 부모가 직접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치아 관리 팁

양치 습관은 어려서 부터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양치하는 것을 싫어하거나 재미가 없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모님과 함께 양치를 하는 습과를 갖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의 칫솔을 사용하면 양치하는 것을 즐겁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수유를 할 때 젖병을 물고 자는 습관을 피하는 것이 좋고 어릴 때 단음료를 섭취하지 않도록 하여 충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치아가 자라나는 시기에 통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치아 발육기를 통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르고 건강한 치아관리를 통하여 아이의 건강한 치야 발달의 시작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